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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 윤리 교육과 성별이 대학생들의 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Examining the Interaction Effect of Gende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thics Education and College Students' Ethical Decision Making Intentions

Other Titles
Examining the Interaction Effect of Gende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thics Education and College Students' Ethical Decision Making Intentions
Authors
김효숙
Issue Date
Oct-2015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PR ethics; ethics education; gender and ethics; ethical decision making; PR 윤리; 윤리교육; 성별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7, no.4, pp.111 - 145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111
End Page
14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562
DOI
10.16914/kjapr.2015.17.4.111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는 과연 PR 윤리에 대한 교육이 PR 관련 윤리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기 위해 PR 관련 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사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때 기존에 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성별이라는 변인을 투입하여 윤리교육과 성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도 동시에 검증하였다. 이를위해 서울 시내 한 4년제 대학교에서 2(윤리 교육 여부: 수강/수강하지 않음) × 2(성별: 남/여) 집단 간 요인 디자인의 유사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R 윤리 교육을 이수한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윤리의식이 더 높으며, 여학생들의 윤리의식이 남학생들 보다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성별이란 변인이 윤리교육이 윤리의식에미치는 영향을 조절함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윤리교육 여부에 따른 윤리의식의 변화가여학생에게서 더 높게 나타났음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그동안 PR 학자들이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던 PR 윤리 교육의 효과라는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PR 윤리 교육이대학생들의 윤리의식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였다는 이론적 의의와 PR 윤리 교육이 윤리의식 확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PR실무자들의 윤리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는 윤리교육이 실제로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주었다 실무적 함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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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YO SOOK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ass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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