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L2 영어학습환경에서 한국 대학생의 메타인지 척도 타당화 연구

Authors
송고은
Issue Date
2015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meta-cognition; English learning; learning strategy; college students; L2; 메타인지; 영어학습; 학습전략; 대학생; 제2 외국어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5, no.4, pp 129 - 158
Pages
3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129
End Page
1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11022
ISSN
1598-2106
Abstract
최근에 교육학 및 심리학 분야에서는 인간의 태도나 행동의 이유를 설명하기 위하여 기존에 알려진 심리적 변수들보다 원천적이고 상위(meta)에 있는 개인의 내적 신념 및 가치 특성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영어 학습에 있어서 영어 능력이 뛰어난 학습자와 그렇지 않은 학습자들이 갖는 특징은 이들이 사용하는 학습 전략(learning strategies)에 있고, 또한 이들은 다양한 학습 전략을 사용하면서 내용을 이해하려고 하는데, 영어 능력이 뛰어난 학습자들은 이러한 전략을 계획하고 조절하며 평가한다. 한국사회에서 대학생들은 진로를 위해 보다 실질적인 영어학습이 요구되며 자신이 가진 인지적 자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자기주도적 영어학습전략을 설정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들의 메타인지에 대한 정확한 측정이 이루어져야 하나, 국내에서 사용되는 메타인지 척도들은 외국의 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하거나, 영어학습 및 대학생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에 L2 영어학습 환경에서 한국인 대학생들의 영어학습성과와 그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들이 다양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대학생의 정확한 메타인지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지 개발이 요구된다. 따라서 연구는 L2 영어학습 환경과 한국인 대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영어학습 메타인지 수준을 정확하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Ko Eun photo

Song, Ko Eun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