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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건강 증진 메시지의 설득 및 구전 효과이득-손실 메시지 프레임과 위험성 인식의 영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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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지은-
dc.contributor.author홍혜현-
dc.date.available2019-03-08T19:59:39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229-286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11180-
dc.description.abstract개인적·사회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기관들에서는 여러 캠페인 활동을 통해 사람들에게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 증진 행위를 하도록 설득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이용자들 간 정보 공유를 특징으로 하는 SNS 채널이 건강 증진 캠페인에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을 통해 전달되는 건강 증진 메시지의 설득 및 구전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메시지의 프레임(이득 또는 손실)과 질병에 대한 수용자의 위험성 인식에 따라 예방 행동 의도와 온/오프라인 정보 공유 행동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거북목증후군 예방을 위한 메시지를 활용한 실험 연구 결과, 전체적으로 이득 프레임 메시지가 손실 프레임 메시지에 비해 높은 설득 및 구전 효과를 유도하였으며, 위험성 인식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행동 의도가 높았다. 하지만 두 변수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는 ‘좋아요’ 클릭 의도에서만 나타나는 등, 개별 공유 행동 반응(‘좋아요 클릭’, ‘댓글 달기’, ‘공유하기 클릭’ 등)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였다. 연구 결과는 이론적·실무적 차원에서 논의되어 향후 SNS 채널을 활용한 건강 캠페인 전략 마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abstractAs public health has become an important issue at both social and individual levels, many health-related organizations make efforts to disseminate health information and promote healthy behaviors. The organizations are especially paying attention to SNS channels because they are known to be effective for information dissemination based on the network of us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s of health-promoting messages delivered through a Facebook page on its users. Particularly,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message frames (gain vs. loss) and perceived risk of the disease described in the messages. Results of an online experiment with a Facebook posting on the turtle neck syndrome showed that a gain-framed message, as opposed to a loss-framed one, was more effective in increasing the participants' intention to share the information and enact preventive behaviors. Those who perceived greater risk were likely to report higher intentions. The interaction between the message frame and the perceived risk was found in terms of one's intention to clik 'like' for the health message in Facebook. Some practical and theoretical implications are discussed in terms of health promotion campaigns via Facebook.-
dc.format.extent32-
dc.publisher한국PR학회-
dc.title페이스북 건강 증진 메시지의 설득 및 구전 효과이득-손실 메시지 프레임과 위험성 인식의 영향을 중심으로-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5814/jpr.2015.19.1.18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홍보학연구, v.19, no.1, pp 183 - 214-
dc.identifier.kciidART00196410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1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83-
dc.citation.title홍보학연구-
dc.citation.volume19-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이득-손실 프레임-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위험성-
dc.subject.keywordAuthor건강 증진 메시지-
dc.subject.keywordAuthor구전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정보 공유-
dc.subject.keywordAuthor페이스북-
dc.subject.keywordAuthorgain-loss framing-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risk-
dc.subject.keywordAuthorhealth message-
dc.subject.keywordAuthoreWOM-
dc.subject.keywordAuthorFacebook-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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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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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Hye H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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