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현장적용 현황과 발전방안

Authors
지성애홍혜경정정희이민정고영미김낙흥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누리과정 편성; 운영(the organization; implementation of Nurri Curriculum); 누리과정 교육계획과 실행(the educational plan and practice of Nuri Curriculum)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4, no.4, pp 5 - 34
Pages
30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4
Number
4
Start Page
5
End Page
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13222
DOI
10.18023/kjece.2014.34.4.001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 교육․보육 현장적용을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개선 및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565명이었으며 연구도구인 설문지를 개발하고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평균과 표준편차 및 일원변량분석과 Scheffe 추후검증을 통해 수집된 양적 연구자료를 분석하였다. 또한 현장관찰, 교육계획안 분석, 교사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귀납적 단계에 따라 질적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양적 및 질적 연구 공통으로 누리과정 편성․운영 적용과 교육계획 수립 및 실행 적용 정도는 대체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양적 연구결과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누리과정 운영과 근무환경에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영 시간 축소, 효율성 높은 교수-학습 자료, 심화된 연수 및 누리과정 관련 홈페이지 구축, 생활주제별 활동 제시 등을 개선방안으로 요구하는 것으로 질적분석 결과 밝혀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k Heung photo

Kim, Nak He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