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3,4,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수학활동 비교 분석Comparative Analysis of the Mathematics Activities in the Nuri Curriculum Teacher Guide Books for Ages 3, 4, and 5

Authors
남기원이은형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Nuri Curriculum; Teacher Guide Books; Mathematics Activities;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수학활동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4, no.4, pp 747 - 772
Pages
26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747
End Page
7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19276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수학활동을 분석하여 어떠한 분포를 띄는지 알아보고,유아교사가 교육현장에 누리과정을 적용하는데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3,4,5세 교사용 지도서 총 32권에 수록된 활동 중, 수학활동으로 표기된 236개 활동의 생활주제별활동 수, 수학교육내용 활동 형태, 자료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령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활동의 수에 대한 분석결과는 특정한 생활주제에 수학활동의 수가 편중된 경향을 보였으나 연령별 수학활동의 수는 고른 분포를 나타냈다. 둘째, 수학교육내용 분석결과 3세와 5세에서는공간과 도형 개념이, 4세는 수와 연산 개념이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셋째, 수학활동의 활동형태에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생활주제에 따라 활동형태 유형의 수에 차이가 있었고, 연령별 분석결과는 모든 연령에서 대·소집단 활동보다는 자유선택활동에 약 3배 이상의 활동이 집중되어 있었다. 넷째, 수학활동의 활동자료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가장 많은 활동자료를 활용한 생활주제는‘봄·여름·가을·겨울’이었으며, 연령별 분석결과 3,4,5세 모두 일상적 자료와 사진 및, 글/그림이빈도가 높았고, 5세는 다른 연령에 비해 동영상과 음악/인터넷 사이트, 활동지 및 기록지의 비중이높은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Ki Won photo

Nam, Ki Wo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