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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코드가 결합된 TV광고 효과 연구 - 소비자 특성 및 지각된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Effects of Advertising Combining TV and QR Code - Need for Cognition, Inovativeness and Perceived Interactivity

Authors
김정현유은아
Issue Date
Sep-2012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Combination advertising; Smart media; Personality traits; Needs for cognition; Innovativeness; privacy concerns; 스마트미디어; QR코드; 인지욕구; 혁신성; 프라이버시 염려도; 지각된 상호작용성
Citation
광고연구, no.94, pp 117 - 147
Pages
31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94
Start Page
117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0674
ISSN
1227-8181
Abstract
최근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등의 새로운 기기는 소비자들의 생활전반에 큰변화를 야기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적 미디어와 새로운 미디어가 결합된 광고의 효과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매체간의 결합된 형태의 광고들은 각각 미디어의 독특한 강점을 혼합함으로써 제한된 예산 하에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미디어로 분류되는 TV광고에 최근 화두가 되는 스마트폰에서 구현되는 QR코드가 결합된 광고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일반 TV광고보다 QR코드가 결합된 TV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가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의 지각된 상호작용성에 기인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지각된 상호작용성은 소비자 특성인 인지욕구와 혁신성, 프라이버시 염려도에 따른 광고효과에 있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새로운 채널로써 새로운 미디어가 어떻게 기존 미디어와 함께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이론적, 실무적 지침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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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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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Junghyun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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