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이크업 교육이 자아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Make-up Education on Individual's Ego

Authors
임효정소황옥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미용학회
Keywords
Make-up; Education; Ego; Self-esteem; Self-efficacy
Citation
한국미용학회지, v.17, no.6, pp 1121 - 1128
Pages
8
Journal Title
한국미용학회지
Volume
17
Number
6
Start Page
1121
End Page
11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7345
ISSN
1229-4349
Abstract
‘메이크업’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성들의 전유물로서 기본적인 메이크업 정도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비학문적 영역으로 인식되거나, 현장에서 일할 전문가가 될 학생들을 위한 전문대학 혹은 학원을 통한 기술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최근 미용관련 산업의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인해 학문으로서의 연구가능성과 그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일부 대학원에서도 미용관련전공의 석사 및 박사 과정이 생겨나는 등 교육적 환경과 기반 확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메이크업 교육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는데 반해, 메이크업 교육과 관련된 연구는 미미한 수준이며 대부분이 인구통계학적 자료를 위한 실태조사이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메이크업 교육의 효과에 있어서 특히, 학생들 개개인의 자아에 미친 영향에 대해 초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교양선택 과목으로 메이크업 수업을 수강 신청한 여대생 1~4학년(20~27세) 62명 중 평가서를 제출한 55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메이크업 교육은 주1회 3시간씩 이루어졌으며 약 4개월간의 12회에 걸친 메이크업 교육이 시행되었고, 모든 교육이 끝난 후, 구조화된 평가서를 써서 인터넷 이메일을 통해 보내도록 요청하였다. 심층적 접근을 위한 FGI는 메이크업 교육 수강생 중 7명의 자원자를 대상으로평가서의 결과를 토대로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자기보고식 평가서의 질적 분석을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 메이크업 행동은 개인의 외적매력 증대와 자기만족을 가져오고 적극적인 대인행동을 촉진시켜 의미 있는 타인으로부터 정적강화를 받게 한다. 또한 메이크업을 하는 동안 자기관찰시간이 증가하면서 자기수용 및 긍정적 태도를 갖는 기회가 되고 이 때 느끼는 개인의 긍정적 정서는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자기애를 유발하며 긍정적 자아상의 형성에 기여한다. 이러한 메이크업 행동의 선순환적 기능으로메이크업 교육이 개인의 자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매력적인 외모가 경쟁력으로 간주되는 현대사회에서 대학에서의 교양과목의 하나로 메이크업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본 연구 결과에서 살펴보았듯이 학생 개개인의 자기고양욕구를 만족시키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 할 수 있는 메이크업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