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뉴스보도에서 예시문과 역예시문의 불균형이 독자의 이슈 지각과 판단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Quantitative Distortion in the Equalized Exemplification on Readers' Issue Perception

Authors
유홍식
Issue Date
Jun-2008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exemplar; exemplification; perception; 예시; 역예시; 기저율정보; 예시화; 지각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2, no.3, pp 346 - 373
Pages
28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2
Number
3
Start Page
346
End Page
3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7681
ISSN
1229-7526
Abstract
보도사안에 대한 실제 사례의 사용은 신문시사잡지 기사에 보편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사의 초점방향과 일치하는 실제 사례인 예시, 기사의 초점방향과 불일치하는 실제 사레인 역예시가 동수(동수적 예시화)이지만 양적으로 불균형하게 제시될 때, 독자들의 이슈 지각과 판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총 368명의 대학생이 참여하였으며, 실험설계는 4개 구성방식(예시문-역예시문 길이균등, 예시문 길이 강조, 역예시문 길이 강조, 통제집단) × 2개 시간조건(실험기사 노출직후, 실험기사 노출 1주일 후) 집단간변인 설계이었다. 연구결과, 동수적 예시화에서 양적 불균형은 헤드라인의 적절성과 기사의 전체적 짜임새에 대한 독자들의 부정적 평가를 초래하였다. 또한, 핵심적 이슈에 대한 독자들의 예측은 기사에서 제시된 객관적 수치인 ‘기저율정보’보다 과대 예측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과대예측은 통제집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예시문과 역예시문의 길이가 균등하게 제시된 집단과 예시문이 양적으로 많이 제시된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이용자의 경험적 평가를 포함한 예시들과 전문가대상 인터뷰로부터 획득된 예시들에서 언급된 이슈들에 대한 분석결과는 이론적 설명과는 부합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용자의 경험적 평가를 포함한 예시들이 정보의 생생함에서 더 뛰어나기 때문에 유의미한 차이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Hong Sik photo

Yu, Hong Sik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