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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어린이 프로그램의 편성현황 및발달단계별 내용분석A Study on Channels, Programming and Contents for Children on the Cable and Satellite Televisions

Authors
유홍식조은희김지혜이민유선선홍양선
Issue Date
Jun-2008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Keywords
어린이; 편성; 발달; Children; Television; Programming
Citation
한국소통학보, no.9, pp 31 - 67
Pages
37
Journal Title
한국소통학보
Number
9
Start Page
31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7682
ISSN
1598-7752
2635-6309
Abstract
본 연구는 케이블·위성방송의 13개 어린이 방송채널, 5개 지상파 방송채널의 어린이 프로그램 전체적인 편성현황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는 영유아 대상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편성분석은 2007년 7월 9일∼15일(1주일)까지 18개 방송채널들의 어린이 프로그램 전수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내용분석은 폭력적 내용에 대한 분석이 아닌 어린이의 발달단계상 어떠한 부분들에 맞혀진 내용으로 구성되어져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분석대상은 3∼7세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으로 한정하였다. 편성현황 분석결과, 분석된 18개 채널의 어린이 프로그램 편성량은 1주일에 1,743시간, 1일 평균 249시간으로 나타났다. 이들 케이블·위성방송 채널들의 어린이 프로그램 편성비율은 약 85%, 지상파채널의 어린이 프로그램 편성비율은 4.15%(EBS 포함시, 11.37%)로 나타났다. 어린이 프로그램의 장르분석 결과는 애니메이션의 지나친 편중을 보여주었다. 18개 채널의 애니메이션 편성비중은 85.36%(지상파채널: 52.6%, 케이블·위성채널: 87.44%)로 분석되었다. 어린이 프로그램의 국내제작, 해외수입 비중은 3∶7 정도로 나타나고 있다. 어린이 프로그램의 수입국은 미국(전체 어린이 프로그램의 31.6%), 일본(전체 어린이 프로그램의 26.3%)으로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 대상 프로그램의 내용분석 결과, <사회적 스킬>을 다루는 내용이 가장 많고, <청각스킬>, <자기감각>, <신체적 활동> 등을 다루는 내용이 그 다음으로 많았다. <청각스킬>, <신체적 활동>, <학교 입학준비 관련> 요인에서 애니메이션과 놀이·체험 프로그램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놀이·체험 프로그램이 이들 요인들 모두에서 많이 다루어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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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 Hong Sik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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