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hink Aloud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단일대상연구방법을 중심으로-A Single Subject Design Study on the Effect of Think Aloud Program on ADHD Children's Social Behavior

Authors
오현경조선미현명호
Issue Date
Mar-2006
Publisher
한국건강심리학회
Keywords
ADHD;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Think Aloud Program; Social Behavior; 사회적 행동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v.11, no.1, pp 1 - 24
Pages
24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7802
ISSN
1229-070X
Abstract
본 연구는 Think Aloud 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사회적 행동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또래관계 문제로 인해 부모가 본 프로그램을 희망한 아동 중 1) KEDI-WISC로 측정된 IQ 90 이상, 2) DSM-Ⅳ진단면접 결과, ADHD로 진단되고, 3) 현재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 3명이다. 이들에게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를 이용하여 Think Aloud 프로그램 24회기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종결 후에는 일반화(generalization) 효과와 4주 후 유지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각각 3회를 더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hink Aloud 프로그램은 ADHD 아동의 긍정적 행동의 증가와 부정적 및 비사회적 행동의 감소를 보여 사회적 행동 변화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둘째, Think Aloud 프로그램의 효과는 다른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놀이 환경으로 일반화 되었다. 셋째, Think Aloud 프로그램의 효과는 종결 4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임상적 집단에 속하는 3명의 아동만을 대상으로 연구한 것이기에 추후 사례를 더 수집하여 연구하는 방안과 학교 및 가정환경으로 일반화되는지 평가해보는 방안,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대상 아동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안, 통제집단을 설정하는 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Myoung Ho photo

Hyun, Myoung Ho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