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교육 관점에서 본 체육과 교육과정의 분석과 과제The Analysis and Task of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Based on Creative Education
- Authors
- 유정애
- Issue Date
- Jul-2011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creativity; creative thinking; creative mind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50, no.4, pp 145 - 156
- Pages
- 12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50
- Number
- 4
- Start Page
- 145
- End Page
- 15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7847
- ISSN
- 1738-964X
2508-7029
- Abstract
- 창의성 교육은 오래전부터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던 교육적 관점 중의 하나이다. 그 동안 체육 교과에서는 부분적으로 창의성 교육을 수행하여 왔지만 어떻게 창의성 교육을 실행하여 왔는지, 현행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에는 어느 정도 창의성 교육 관련 내용 요소가 반영되어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거의 이루지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 교육 관점에 비추어 우리나라 체육과 교육과정의 위치를 분석하고 체육과에서 창의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체육과 교육과정의 과제를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창의성 교육 내용 분석 기준을 활용하여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창의성 교육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체육과 교육과정의 위치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성격부터 평가까지 모든 항목에서 창의성 교육 요소가 부분적으로 반영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창의성 교육이 체계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에 나타난 창의성 교육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향후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수행해야 할 과제로, 창의적 사고와 함께 창의적 심성을 통합한 창의성 교육의 강화를 제안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784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