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성 교육 관점에서 본 체육과 교육과정의 분석과 과제The Analysis and Task of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Based on Creative Education

Authors
유정애
Issue Date
Jul-2011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creativity; creative thinking; creative mind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50, no.4, pp 145 - 156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50
Number
4
Start Page
145
End Page
1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7847
ISSN
1738-964X
2508-7029
Abstract
창의성 교육은 오래전부터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던 교육적 관점 중의 하나이다. 그 동안 체육 교과에서는 부분적으로 창의성 교육을 수행하여 왔지만 어떻게 창의성 교육을 실행하여 왔는지, 현행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에는 어느 정도 창의성 교육 관련 내용 요소가 반영되어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거의 이루지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 교육 관점에 비추어 우리나라 체육과 교육과정의 위치를 분석하고 체육과에서 창의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체육과 교육과정의 과제를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창의성 교육 내용 분석 기준을 활용하여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창의성 교육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체육과 교육과정의 위치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성격부터 평가까지 모든 항목에서 창의성 교육 요소가 부분적으로 반영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창의성 교육이 체계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에 나타난 창의성 교육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향후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수행해야 할 과제로, 창의적 사고와 함께 창의적 심성을 통합한 창의성 교육의 강화를 제안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eong Ae photo

You, Jeong Ae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