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다문화 교육 관련연구 동향 분석Analysis of Multicultural Picture Book for Young Children

Authors
김민진
Issue Date
Jun-2011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다문화 그림책(multicultural picture book)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2, no.1, pp 43 - 63
Pages
21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43
End Page
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7986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동향 분석을 통해 그림책을 활용하는 유아다문화 교육의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분석 대상은 2011년 2월까지 발표된 학위논문과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들로 연구의 편수, 연구주제, 연구방법(연구유형, 연구대상, 자료수집방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연구가 2008년 이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주제 분석결과 교수방법 관련 유아다문화 교육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연구방법은 실험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연구대상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자료 수집방법으로는 검사법이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림책 분석 결과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다수를 이루는 조선족, 중국, 베트남, 필리핀, 태국의 문화와 관련된 그림책이 거의 없어 후속적으로 개발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in photo

Kim, Min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