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구성주의 영아 반에서의 참여적 변형과 지식 구성에 관한 연구A Study of Participatory Transformation and Knowledge Construction in a Social Constuctivist-Toddlers' Classroom

Authors
김미숙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social constructivism; participatory transformation; classroom community; activity; 사회구성주의; 참여적 변형; 교실공동체; 활동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25, no.3, pp 239 - 266
Pages
28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239
End Page
2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086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사회구성주의 교실 공동체에서의 학습과 지식구성 과정을 밝힘으로써 유야교육 현장에서의 그 원리를 조명하고자 한다. 유아들이 일상을 보내는 교실에서의 학습은 전체 공동체의 “참여적(participatory) 변형”과 공동체적 지식 구성이 일어났다. 활동과 학습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안내자와 지원자에서 지원자의 역할로 변화되었으며, 영아들의 역할은 도전자, 창조자, 지도자, 안내자의 역할로 변화되었다. 영아들의 지식구성은 교사와 또래 모두의 사회적 관계 안에서 이루어졌으며, 지속되는 활동을 통하여 지식구성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갔다. 영아들은 하나의 지속적인 활동 과정을 통해 자율적으로 지식구성을 해 나갔을 뿐만 아니라 사고의 형식이 동일한 연관활동들을 통하여 사고를 심화시켜 나갔다. 영아들은 또한 스스로 새로운 활동들을 생성하였다. 결론에서는 사회구성주의 영아 반에서의 참여적 변형과 지식구성의 관계, 활동의 변동과 지식 구성의 관계, 연계활동과 연관활동의 차이, 교사의 역할이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