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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이용 동기에 대한 해석주의적 연구An Interpretive Approach of the Motives Underlying the Online Community Members' Behavior

Authors
강태중리대룡황장선
Issue Date
Mar-2005
Publisher
한국방송광고공사
Keywords
brand community; online community; interpretive approach; 브랜드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해석주의 접근법
Citation
광고연구, no.66, pp 9 - 38
Pages
30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66
Start Page
9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240
ISSN
1227-8181
Abstract
이 논문은 온라인 상황에서 특정 브랜드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이른바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것으로, 이들 커뮤니티에서 주로 활동하는 구성원들이 어떠한 심리적 이용 동기를 지니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해석주의적 연구 패러다임을 이용하였으며, 온라인상의 브랜드 커뮤니티 사이트의 웹텍스트, 구성원들에 대한 심층면접, 오프라인 상황에서의 참여관찰 등을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Strauss와 Corbin(1998) 등이 제시하는 해석주의 연구절차에 따라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했다. 연구결과 기능적/이성적 차원에 속하는 정보 동기와 거래 동기, 그리고 쾌락적/감성적 차원에 속하는 사회적 관계 동기, 집단형성 동기, 과시 동기, 헌신 동기, 유희 동기 등의 2가지 차원의 7가지 동기들과 그 특성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마지막에는 발견사실의 마케팅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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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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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 Jang Sun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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