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그램 특성에 따른 TV 시청자들의 ZAPPING 정도, 그리고 그것이 광고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 ZAP IN, ZAP OUT, 그리고 ZAPRATE을 중심으로Analysis of Zap Rate, Zap-In Rate, and Zap-Out Rate Based on Program Share, Type, and Time Zone, and their Possible Effects on Advertising Effectiveness

Authors
조정식정재민
Issue Date
Mar-2005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광고; 매체기획; 재핑; 시청률; Advertising; Media Planning; Zapping; Rating
Citation
광고학연구, v.16, no.1, pp 67 - 74
Pages
8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67
End Page
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254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광고 시청률과 비히클 시청률의 차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TV시청중 행동들 가운데 두 시청률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재핑 현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시작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재핑의 발생정도 재핑을 통해 특정 프로그 램을 보게 되는 재핑을 통해 다른 프로그램으로 나가는 ZAP OUT이 광고 시청률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어떤 상황에서 ZAPPING 정도 , ZAP IN, ZAP OUT이달라지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재핑이 광고 시청률 및 비히클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3년부터 2004년까지 중 4주간의 4세 이상 피플미터 개인 시청률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종속변수는 분 단위 평균 시청자수 대비 분단위 재핑 시청자수의 비율인 과 이중 특정 채널에서 다른 채널로의 이동만을 계산한 ZAP OUT RATE, 다른 채널에서 특정 채널로의 유입만을 계산한 ZAP IN RATE등이었으며 독립변수는 점유율 프로그램 길이 시간대 및 장르 등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주목할 점은 시청자들의 선택적 시청이 본 연구에서 살펴본 독립 변수에 따라 확연히 다르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우선 점유율이 높은 프로그램의 경우 전 CM에서는 ZAP IN이 OUT보다 많았으며 프로그램 중에는 적은 재핑이 일어나고 후 CM에서 활발하게 이 일어나는 선택적 시청의 행태를 보여준 반면 점유율이 낮은 프로그램의 경우 전 CM에 있어 ZAP IN과 OUT의 차이가 없고 프로그램과 광고의 재핑 정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경향은 프로그램 장르 및 시간대와도 관련이 있었는데 장르의 경우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이 시간대의 경우 저녁 시간대가 점유율이 높은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선택적 시청 행태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는 TV시청자들이 결코 정적(靜的) 이지 않으며 상황에 따라 매우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 으며 이러한 수용자들의 재핑이 광고 시청률과 비히클 시청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를 살펴보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Jung Sik photo

Cho, Jung Sik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