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광고학 연구에 있어서 질적 접근법의 적용 현황과 가능성The current state and the vision of the adoption of qualitative approach in advertising research

Authors
황장선강태중
Issue Date
Nov-2004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Qualitative research; Qualitative methodology; Research methodology; 질적 접근법; 질적 연구 방법론; 연구 방법; 조사방법
Citation
광고학연구, v.15, no.4, pp 33 - 52
Pages
20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33
End Page
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349
ISSN
1225-0554
Abstract
사회과학 현상을 연구하는 접근법의 하나로서 질적 접근법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특히 최근 들어 점차 중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광고학 관련 연구에 서는 이와 관련된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며, 이른바 양적 접근법을 이용하는 연구들에 편중 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 동안 국내와 미국의 대표적인 4개의 학술지들에 게재된 757편의 논문들을 분석하여 국내 광고학 관련 연구들에서 질적 접근법이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는 지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추후 광고학 관련 연구에서의 질적 접근법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탐색해보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Jang Sun photo

Hwang, Jang Sun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