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거친면 마무리처리에 따른 공용성 평가Performance Evaluation of Surface Textures on Concrete Pavement
- Authors
- Park, Kwon-Je; Mun, Jun-Beom; Cho, Yoon-Ho
- Issue Date
- 2004
- Publisher
- 한국도로학회
- Keywords
- longitudinal tinning; noise; skid resistance; roughness; drainage; 종방향 타이닝; 소음; 주파수분석; 표면처리
- Citation
- 한국도로학회논문집, v.6, no.1, pp 1 - 11
- Pages
- 11
- Journal Title
-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Volume
- 6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1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798
- ISSN
- 1738-7159
2287-3678
- Abstract
- 본 연구는 포장 거친면 마무리 방법에 따른 공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국내에 최적의 거친면 마무리 공법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소음 측정 결과 일정간격 1 8㎜종방향 타이닝이 다른 비교구간보다 약 2∼3dB(A) 소음 감소효과가
있다. 일정간격 1 8㎜종방향 타이닝과 2 6㎜종방향 타이닝을 비교한 결과 2 6㎜종방향 타이닝에서 약 2∼3 d B ( A )증가하였다. 미끄럼 저항성 측정결과는 S N 4 0을 기준으로 했을 경우 전 구간에 대해 양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평탄성 측정결과 AASHTO 기준인 PrI 16cm/km 범위 내에 전 구간이 포함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실제 운전자를 대상으로한 설문조사에서는 종방향타이닝의 주행감이 가장 좋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육안관측으로 배수성 측정결과 일정간격 2 6㎜종방향 타이닝과 일반구간(일정간격 2 5㎜횡방향 타이닝)에서 가장 우수한 배수성을 보였다. 반면에 1 8㎜종방향 타이닝과 임의간격 횡방향에서는 배수능력이 저하되었다. Ranking method를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1 8㎜종방향 타이닝이 가장 좋은 공법으로 선정되었고, 다음으로 2 6㎜종방향 타이닝, 임의간격 횡방향, 횡방향 쓸기순으로 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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