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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역사 승강장 화재발생시 열/연기 거동 분석을 위한 실험 및 수치 연구 (II) -수치적 접근-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n Heat/Smoke Behavior due to a Fire on Underground Subway Platform (II) -Numerical Approach-

Authors
장희철김태국박원희김동현
Issue Date
2006
Publisher
한국화재소방학회
Keywords
Fire; Numerical methods; Smoke behavior; Toxic gas; Underground subway station; Fire; Numerical methods; Smoke behavior; Toxic gas; Underground subway station
Citation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20, no.3, pp 15 - 20
Pages
6
Journal Title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15
End Page
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906
ISSN
1738-7167
2508-6804
Abstract
본 연구는 상대식 지하철 역사에서 화재발생시 작동되는 두 가지 환기팬 풍량에 의한 열 및 연기 분포 특성 예측을 위하여 수치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터널연결부에서 발생되는 자연풍, 배기구 유속 및 온 도 등 PART I에서 얻은 계측값을 경계조건으로 입력하였다. 배연용량에 따른 승강장 내의 열, 연기, 가 시거리 그리고 유독가스 분포를 파악하기 위하여 2가지 경우를 고려하였다. Case I에서는 해당역사 현장 에서 계측한 값을 Case II에서는 국가화재 안전기준(National Fire Safety Codes, NFSC 501)에서 제시 한 배연량을 사용하였다. 수치해석 결과에서 보여주듯이 배기구의 유속 크기는 화재에 의한 열 및 연기유 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배연 풍량이 클수록 높은 제연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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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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