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유아의과학적 대화 분석에서 나타난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The Types of Teacher's Verbal Interaction in Scientific Discourse Between Teachers and Children

Authors
서동미박은주조형숙
Issue Date
Sep-2006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과학적 대화; 수업의 맥락;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science discourse; the context of learning; the types of verbal interaction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1, no.4, pp 1 - 36
Pages
36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1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919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와 유아의 과학적 대화를 분석하여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을 알아보고, 그러한 유형이 어떠한 배경과 맥락에서 발생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만5세반 유아들과 담임교사였다. 연구자는 교실에의 참여관찰 및 담임교사와 유아들과의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 외에도 유아들의 작품 및 교사의 수업계획안을 수집하였다. 그 후 과학적 대화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교사의 다양한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들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과학적 탐구 관련 질문하기, 과학내용지식 설명하기, 탐구의 방향 제안하기, 과학적 태도 칭찬 및 격려하기, 유아의 과학적 아이디어 수용하기, 유아의 질문이나 제안 회피하기, 앞선 반응하기와 자문자답하기’로 범주화 할 수 있었고, 이 유형들은 다양한 맥락에서 발생됨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교사의 언어 상호작용 유형들은 그 발생맥락에 따라 유아들의 과학적 학습에 긍정적인 지원을 하거나 제한함을 볼 수 있었는데, 이는 맥락에 적합한 교사의 과학적 대화기술이 유아들의 과학 관련 경험 및 학습을 향상시킴을 의미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