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구성주의 교사교육 관점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수업의 효과 탐색A Study on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Music Method Course Based on the Viewpoint of Constructive Teacher Education

Authors
박수미조형숙
Issue Date
Aug-2006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Constructive Teacher Educati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구성주의 교사교육; 유아음악교육; 예비유아교사; Constructive Teacher Educati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3, no.3, pp 1 - 36
Pages
36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928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 교사교육 관점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수업을 구성하고 이러한 방법의 수업이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4년제 유아교육과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면접, 반성적 저널, 토의, 연구자 저널, 음악 포트폴리오를 자료로 수집하여 질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구성주의 교사교육 관점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수업은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인식, 음악 및 음악교수에 대한 태도, 음악교육에 대한 지식과 교수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구성주의 교사교육 관점에 기초한 음악교육 수업이 갖는 수업 내용, 방법, 인적 ․ 환경적 측면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구성주의 교사교육 관점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수업은 수업 내용적 측면에서 음악개념 탐색, 일상의 맥락에서 다양한 음악과 소품의 활용, 음악창작활동이 유의미한 방식으로 영향을 주었으며, 수업 방법적 측면에서는 소집단 협력학습, 직접적인 음악체험활동,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저널쓰기와 포트폴리오 평가가 유의미한 방식으로 영향을 주었다. 또한 수업의 인적 ․ 환경적 측면에서는 교사교육자-예비교사의 수평적 관계, 다양한 교육 기자재의 활용이 유의미한 방식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