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학업수행 및 신체병리증상과의 관계Computer game addiction, School performance, Physical pathologic symptom amo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 Authors
- 전은미; 강희선; 김규곤
- Issue Date
- 2006
- Publisher
- 한국자료분석학회
- Keywords
- Game addiction; School performance; Physical pathologic symptom; Middle school student.; 게임중독; 학업수행; 신체병리증상; 중학생.
- 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8, no.4, pp 1465 - 1477
- Pages
- 13
- Journal Title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Volume
- 8
- Number
- 4
- Start Page
- 1465
- End Page
- 147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935
- ISSN
- 1229-235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학업수행 및 신체병리증상 정도와 게임중독과 학업수행 및 신체병리증상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3개 중학교 재학생 742명이며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중학생들의 인터넷 게임의 동기는 주로 재미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함이며 게임을 시작하면 한번에 1시간 이상, 일주일에 1-3회 이상 게임을 하고 있었다. 게임중독 정도는 평균 28.19점이었고, 3.6%가 고 위험 군으로 나타났다. 컴퓨터 게임중독은 학업수행(r=-.153, p=.000), 신체병리증상(r=.142, p=.000)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학교나 가정에서 학업수행의 변화나 신체병리증상에 대한 주의 깊은 관심은 게임중독을 조기에 스크린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컴퓨터 게임중독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게 중요하며, 고위험군 뿐만 아니라 게임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잠재적 대상자들에 대한 게임중독예방이 요구된다. 주요용어 : 게임중독, 학업수행, 신체병리증상, 중학생.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Red Cross College of Nursing > Department of Nurs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93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