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형 블로그에 대한 이용자의 지각된 상호작용성수준이 사이트 태도 및 블로그 이용 정도에 미치는 영향How Consumer’s Perceived Interactivity of KoreanBlog Influences on the Attitude toward the Site and Blog Usage

Authors
강태중황장선이문석
Issue Date
Jul-2006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지각된 상호작용성; 사이트 태도; 블로그 이용 정도; 한국형 블로그; Perceived Interactivity; Attitude toward the Site; Blog Usage; Korean Blog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8, no.3, pp 7 - 36
Pages
30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7
End Page
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985
ISSN
1738-2475
Abstract
싸이월드의 열풍이 사회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이를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활용하고자 고심하고 있다. 그러나 짧은 역사를 감안하더라도, 관련 학문 영역에서의 이러한 수단들에 대한 연구들은 매우 제한적인 상황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싸이월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연구에서 중요한 이른바 지각된 상호작용성 개념을 중심으로 그 차원 및 수준에 따라 이용자들의 사이트 태도 및 블로그 이용정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몇 가지 중요한 사실들이 발견되었다. 먼저 지각된 상호작용성의 전반적, 개별적 차원에서 그 수준이 낮은 집단보다는 높은 집단이 더 긍정적인 사이트 태도와 블로그 이용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상호작용성의 개별 차원의 경우 블로그 이용 정도를 측정하는 특정 변수에는 특정 개별 차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용자의 지각적 측면에 대한 측정이 실제의 구조적 측면에 대한 측정보다 상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결과가 제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Jang Sun photo

Hwang, Jang Sun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