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접발달지대의 재개념화에 기초한사회구성주의 이론의 탐색:이원적(dyadic) 관계를 넘어서 참여(participation)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미숙 | - |
dc.date.available | 2019-07-18T03:04:22Z | - |
dc.date.issued | 2006 | - |
dc.identifier.issn | 1226-447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908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전통적인 사회구성주의에서 수용한 이원적(dyadic) 관계에서의 지식구성을 비판하고, 최근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제기되고 있는 다원적 관계 내에서의 지식구성에 관한 문헌을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기초로 다원적 사회관계 내에서의 지식구성은 활동의 변동, 집단적인 사회적 관계의 변화, 지식의 발달 및 학습으로 집약된다는 것을 도출하여 재개념화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또한 재개념화에 기초하여 현재 국내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구성주의 교육의 문제점을 조명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0 | - |
dc.publisher | 한국인간발달학회 | - |
dc.title | 근접발달지대의 재개념화에 기초한사회구성주의 이론의 탐색:이원적(dyadic) 관계를 넘어서 참여(participation)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xploration and Reconceptualization of Social Constructivist Theory based on Reconceptualization of ZPD: Beyond the dyadic and on particip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간발달연구, v.13, no.2, pp 1 - 20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3669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title | 인간발달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constru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situation of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ctive -social relation and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구성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상황의 발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집단적 사회관계와 발달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