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근접발달지대의 재개념화에 기초한사회구성주의 이론의 탐색:이원적(dyadic) 관계를 넘어서 참여(participation)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미숙-
dc.date.available2019-07-18T03:04:22Z-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issn1226-447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9085-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전통적인 사회구성주의에서 수용한 이원적(dyadic) 관계에서의 지식구성을 비판하고, 최근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제기되고 있는 다원적 관계 내에서의 지식구성에 관한 문헌을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기초로 다원적 사회관계 내에서의 지식구성은 활동의 변동, 집단적인 사회적 관계의 변화, 지식의 발달 및 학습으로 집약된다는 것을 도출하여 재개념화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또한 재개념화에 기초하여 현재 국내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구성주의 교육의 문제점을 조명하였다.-
dc.format.extent20-
dc.publisher한국인간발달학회-
dc.title근접발달지대의 재개념화에 기초한사회구성주의 이론의 탐색:이원적(dyadic) 관계를 넘어서 참여(participation)로-
dc.title.alternativeThe Exploration and Reconceptualization of Social Constructivist Theory based on Reconceptualization of ZPD: Beyond the dyadic and on participation-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인간발달연구, v.13, no.2, pp 1 - 20-
dc.identifier.kciidART00113669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title인간발달연구-
dc.citation.volume13-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constructivism-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social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situation of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collective -social relation and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사회구성주의-
dc.subject.keywordAuthor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사회화-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상황의 발달-
dc.subject.keywordAuthor집단적 사회관계와 발달-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