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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저압 물분무를 이용한 객차내 화재진압에 관한 실험 및 수치해석적 연구An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Fire Suppression Using a Mid-low Pressure Water Mist in a Carriage Fire

Authors
노재성김동현정우성유홍선양승신장용준
Issue Date
2006
Publisher
한국철도학회
Keywords
화재진압; 물분무; 객차 화재; 수치해석; Fire Suppression; Water mist; Carriage fire; Numericalsimulation
Citation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9, no.3, pp 291 - 297
Pages
7
Journal Title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291
End Page
2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9107
ISSN
1738-6225
2288-2235
Abstract
객차 화재는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 뿐만 아니라 물류수송의 마비로 인하여 경제적 손실을 크게 초래 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불특정 다수에 대한 방화로 인하여 대량의 유독가스 및 열기에 의해 대형인명 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대표적인 객차 화재 사례로는 1995년 10월 25일 아제르바이잔의 수도 바쿠시에서 열차의 전기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하여 289명이 사망, 270명이 부상하는 대형사고가 발생하였고, 2000년 11월 11일 오스트리아 키트슈타인호른의 산악 케이블 열차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150여명이 사망하였다 국내에서는 2003년 2월 18일 대구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 에서 방화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여 객차 내부에서 연소된 유독가스에 의해 192명이 사망하였고, 147명이 부상하는 엄청난 인명 피해를 주었다. 이러한 인명 피해를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국내 철도시스템은 통합된 화재 감지 및 자동 소화장치가 객차내에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로 인하여 객차 화재 발생시 발생 빈도에 비하여 대형 참사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객차 및 지하철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화재감지 및 소화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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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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