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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포장의 소음 저감을 위한 임의 간격 타이닝 설계 및 적용Noise Reduction of Concrete Pavement through Application of Random Transverse Tining

Authors
박진회조윤호최태희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도로학회
Keywords
random transverse tining; tire/road noise; pitch noise; LCG algorithm; frequency analysis; 임의간격 횡방향 타이닝; 타이어/포장 소음; 피치 소음; LCG 알고리즘; 주파수 분석
Citation
한국도로학회논문집, v.7, no.4, pp 125 - 140
Pages
16
Journal Title
한국도로학회논문집
Volume
7
Number
4
Start Page
125
End Page
1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9338
ISSN
1738-7159
2287-367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포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한 최적의 임의간격 횡방향 타이닝 설계 간격을 제안하였다. 기존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소음 발생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였고, LCG(linear congruential generators) 알고리즘 이론을 이용하여 특정 주파수에 집중되는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는 타이닝의 간격을 설계하였다. 실내 시뮬레이션 결과를 대구-포항 고속국도 현장에 적용하였고 기존 국내외에 적용된 임의간격 횡방향 타이닝 시공도 병행하여 실내외 소음 및 교통소음을 비교하였다. 실내외 소음 측정 결과, 피치 소음으로 인한 소음을 감소시킴으로써 임의간격 횡방향 타이닝 구간이 일반구간 보다 낮은 소음도를 보였으나, 그 효과가 크지 않았다. 교통 소음 측정에서도 전체적으로 일반 타이닝 구간에 비해 임의 간격 횡방향 타이닝 구간에서 더 큰 소음저감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Pass-by 소음 측정과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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