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에서의 식생활 교육 실태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A Study on Perception of Teachers on the Nutrition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Authors
정인경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nutrition education; elementary school; perception of teachers; 영양교육; 초등학교; 교사인식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7, no.4, pp 73 - 85
Pages
13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73
End Page
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9363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의 식생활 및 영양교육의 활성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교육과정에서의 식생활 및 영양교육 실태와 인식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주로 실과 및 체육 과목을 통해 식생활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도 보통이상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식생활 및 영양교육은 꼭 필요하며 효과가 큰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 관련 연수 참여 기회가 매우 적고, 영양교육 자료와 시설의 부족 및 교사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학교에서 식생활 교육을 실시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식생활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식생활 교육 내용이 실과 교육 과정에 보충되어져야 하며, 가정과 학교가 연계하여 식생활 교육이 실시되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이에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영양교육 관련 연수 프로그램 등이 실시되어져야 하며, 교사와 학부모가 협력하여 식생활 및 영양교육을 함께 실시할 수 있는 체제가 마련되어져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In Kyung photo

Jung, In Kyung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