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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SRC 복공판의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ew SRC Lining Board

Authors
권범준김용수박도욱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건설관리학회
Keywords
복공판; 가설공사; 지하철 건설; 용접가공; lining board; temporary work; Subway Construction; welding processing
Citation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v.6, no.4, pp 170 - 178
Pages
9
Journal Title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Volume
6
Number
4
Start Page
170
End Page
1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9576
ISSN
2005-6095
Abstract
본 연구는 지하 시설 공사 시 도로면을 복개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는 복공판이 공사차량이나 화물차량 통행 시 반복되는 과하중을 견디지 못하여 피로에 의해 파괴되는 문제점을 분석, 이를 보완하는 신형 SRC 복공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노면복공에 사용되고 있는 기존 복공판의 형상을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여 신형 SRC 복공판을 제안하고 정재하실험과 피로 실험을 통하여 신형 SRC 복공판의 활용가능성을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기존 복공판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단면강성이 큰 H형강을 병렬배치 하여 복공판 상부에 400kgf/㎠ 강도의 콘크리트를 타설, 콘크리트 포장 표면에 그루빙(Grooving) 처리하여 기존 복공판에 비해 미끄럼방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신형 SRC 복공판을 개발하였다. 2) 정재하실험결과 기존 복공판이 최대하중 27.01tonf에서 변형되어 용접부분이 파괴되는 것에 비해 신형 SRC 복공판이 최대하중 78.8tonf에서 변형되어 기존 복공판보다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피로실험결과 기존 복공판이 3,900회의 피로실험 시 용접부위의 국부적인 균열이 발생한 것에 비해 신형 SRC 복공판의 100만회 피로실험결과 특별한 변형이 일어나지 않아 기존 복공보다 강성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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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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