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언론보도에 반영된 조직의 위기관리 전략 분석: GS칼텍스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중심으로Crisis Communication and Media Frame: A Case of GS Caltex Customer Information Leak

Authors
김지윤성민정
Issue Date
Sep-2009
Publisher
한국지역언론학회
Keywords
Crisis; media frame; image restoration;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위기 관리; 위기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프레임; 이미지 회복; GS칼텍스
Citation
언론과학연구, v.9, no.3, pp 37 - 69
Pages
33
Journal Title
언론과학연구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37
End Page
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9915
ISSN
1598-2653
Abstract
본 연구는 ‘사상 최대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라고 불리는 GS칼텍스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언론보도 프레이밍 표현 방식과 이미지 회복 전략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사건 발생 직후 해결에 이르기까지 언론에 보도된 92개의 기사 내용에 대해 내용분석과 수사학적 텍스트 분석 방법을 사용해 분석한 결과, 적극적인 언론 대응과 정보 제공을 통해 프레이밍에 성공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 사건 과정을 통해 일관성 있게 사과 전략을 구사하되, ‘부분적 책임’을 인정하고 책임 영역에 대해서 사과하는 전략을 취하면서 빠르게 대응 조치를 취함으로써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는 데 성공하였다. 특히 사건 초기에 정보의 부재를 막음으로써 전 과정에 걸쳐 정보의 주도권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인 정보에 대해서는 침묵 전략을 취한 결과, 사건 전개에서 큰 주목을 받지 않게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사한 위기에 노출된 타 기업들이 향후 적극적인 초기 대응을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며, 해당 조직이 정보의 생산자이자 전달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g, Min Jung photo

Sung, Min Jung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