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기술ㆍ가정교과의 ?식생활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 활용실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인경-
dc.contributor.author김진숙-
dc.date.available2019-07-24T03:02:40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issn1229-8565-
dc.identifier.issn2287-519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998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과의 식생활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필요도, 선호도, 활용도를 조사하여 기술ㆍ가정교과의 식생활 단원을 통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이며 수용자 중심의 식생활 및 영양교육의 발전 방안 및 교육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중학교 기술ㆍ가정교과의 식생활 단원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식생활 단원에 대한 필요도 및 선호도는 높은 반면, 식생활 단원을 배우고 난 후 학생들의 관심도는 크게 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학생의 경우 여학생에 비해 필요도 및 선호도 뿐 아니라 관심의 변화도 적은 것으로 나타나 여전히 남ㆍ녀간에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이는 현재 중학교 가정과 교사들이 기술ㆍ가정교과에 대한 남녀 공통 이수교과로서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학습지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둘째, 식생활 단원의 실생활에서의 활용도를 살펴본 결과, 중학생들은 식생활 단원을 통해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실생활에 많이 활용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활용도가 더 낮았다. 또한 교사의 학습지도방법이 이론중심이 아닌 실습을 병행한 학습방법일 때, 그리고 다양한 학습자료를 이용하여 수업이 진행되었을 때 학생들의 활용도 점수가 높았다. 이는 교사의 학습지도방법 및 학습자료 이용정도가 학생들의 식생활 단원 내용의 활용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진다.따라서 학생들의 기술ㆍ가정교과 내 식생활 단원에 대한 관심 및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사 및 학교 기관은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특히, 가정과 교사는 제한된 교육환경이지만 학생들의 학습요구나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고, 식생활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자신의 일상생활에 더욱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수업방법 및 다양한 매체의 개발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식생활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필요도 및 요구도가 높은 내용을 실생활에 더욱 용의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 내 식생활 단원 내용의 수정ㆍ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수업시간 교사의 학습 자료의 적절한 활용이 식생활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 효과와 실생활에서의 활용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교사들이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 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가 경기지역에 소재한 중학생으로만 한정되어 있어 전체 중학생을 대표한다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기술ㆍ가정교과에서의 식생활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구체적인 교과내용이나 교수ㆍ학습에 대한 대안이 미흡하다. 따라서 대규모의 표집집단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 및 교과내용 개발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져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dc.format.extent12-
dc.publisher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dc.title중학교 기술ㆍ가정교과의 ?식생활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 활용실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Utilization of the ?Food and Nutrition? Area of the Home Economics Subject by Middle School Student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v.18, no.2, pp 219 - 230-
dc.identifier.kciidART00105863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3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19-
dc.citation.title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dc.citation.volume18-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y-
dc.subject.keywordAuthorHome economics-
dc.subject.keywordAuthorperception-
dc.subject.keywordAuthorutiliza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In Kyung photo

Jung, In Kyung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