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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MMORPG의 현지화에 관한 연구- 군주온라인의 Quest를 중심으로 -A Study on Localization in the Korean MMORPG -Focusing on the Quest of the Goonzu Online -

Authors
김지선박진완서동수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게임; 게임퀘스트; 로제카이와; 군주온라인; Game; Game Queest; Roger Caillois; Goonzu On-Line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7, no.5, pp 55 - 62
Pages
8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7
Number
5
Start Page
55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074
ISSN
1598-4877
Abstract
대한민국의 게임 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고수익 산업으로써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온라인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대한민국의 온라인 게임은 세계최고의 수준으로 급상승했다. 온라인 게임은 사용자들의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해 여러 장르로 세분화되어 발달해 왔는데, 이 중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는 현재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장르이다. MMORPG는 한국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각종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인기를 얻고 있는 게임과 오히려 실패한 게임도 있다.따라서 본 논문은 최고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MMORPG의 인기요인을 로제 카이와가 주장한 “놀이와 인간”에서의 4가지 분류를 통하여 분석해 보았다. 또한 이것을 포함하고 있는 Quest 수행을 통하여 실제 중국에서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는 군주에서 실험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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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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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in 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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