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선택의 과정에서의 매체 이용 분석을 통한 대학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방안: 서울 소재 사립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The Analysis of Students' Media Usage in the University Selection Process: An Integrated Communication Perspective

Authors
성민정조정식
Issue Date
Apr-2007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Public Relations; Integrated Communication; University Public Relations; Media Strategy; University Selection Process; 대학PR; 통합 커뮤니케이션; 매체 전략; 대학 선택 과정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9, no.2, pp 207 - 243
Pages
37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207
End Page
2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136
ISSN
1738-2475
Abstract
우수한 신입생을 확보하기 위한 대학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입시 홍보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최근 매체 환경의 변화와 수험생들의 정보 습득 방식의 변화에 따라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대학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더욱 증가했지만, 우리나라 대학의 PR 프로그램은 전략적인 수용자 분석과 이에 따른 매체 계획보다는 언론 노출이나 전통적인 제작물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본 연구는 통합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communication)의 틀 내에서 수험생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대학의 제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對 수험생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수험생들의 대학 선택 과정에서 대학이나 학과에 대한 사전 정보의 양과 정보 탐색 행태, 학교에 대한 태도 등 수용자 특성과 접촉 매체의 종류, 매체 사용 특징, 그리고 각 매체의 유용성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고 이들 요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대학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수용자 접점을 통합적으로 점검(auditing)하는 동시에 전략적인 매체 이용 전략과 커뮤니케이션 관리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서울 소재 사립대학교의 신입생 전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활용한 접점은 온라인 매체와 대인 매체로 나타난 반면, 홍보 제작물과 입시 설명회와 같은 이벤트의 접촉 정도는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채널은"학교 홈페이지"와 "인터넷 포탈 게시판" 등 온라인 매체로 나타났다. 또한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하는 수용자들은 탐색 정도가 낮은 수용자에 비해 홍보 접점들 대부분에 더 많이 접촉했으며, 접점들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따라서 본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PR 접점 활용 현황이나 선호도 변화 추이를 파악하여 이를 해당 타겟과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반영해야 한다. 즉, 향후 대학들은 전통 대중 매체와 이벤트보다 온라인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 탐색량과 홍보 접점의 영향력 간의 관계, 그리고 이것이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 대상인 수용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통합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Jung Sik photo

Cho, Jung Sik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