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종사자 근무실태와 직무인식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Job's and Work Condition of After-school Child Care Teacher's

Authors
공창숙박정윤김양희
Issue Date
Mar-2007
Publisher
한국영유아보육학회
Keywords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방과후 아동보육시설종사자; 근무실태; 직무인식; 직무만족; After-school child care facility; after-school care teacher's; work recognition; work satisfaction
Citation
한국영유아보육학, no.48, pp 137 - 166
Pages
30
Journal Title
한국영유아보육학
Number
48
Start Page
137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199
ISSN
1226-6795
Abstract
최근 저출산으로 인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대안으로 여성의 취업률 확충과 보육서비스의 확대가 정책적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학령기 아동을 주 대상으로 민간에서 출발한 공부방이 제도화되는 과정에서 방과후 보육시설들의 서비스 대상, 프로그램, 지도교사, 지원체계 등에 대한 통일된 지침이나 규정이 없어 일관성이 부재하다(이옥, 2005)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방과 후 아동보육시설의 현안 중 종사자의 업무환경과 처우는 매우 열악한 실정이어서 저임금과 불안정한 근무환경은 낮은 직무 만족과 잦은 이직 또는 전직과 임시직, 계약직등 불안정적 고용환경으로 이어지는 실정이다. 최근 학령기 아동을 위한 방과후 아동보육 서비스를 실행함에 있어 전문 인력에 의해 구조화 된 일과관리, 양질의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지역아동보호 및 방임아동보호, 가정보호기능 수행 등 본연의 기능 및 고유역할에 대한 논의가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방과후 아동보육 시설 종사자에 대한 적절한 처우와 업무환경 조성방향을 제시하고, 관련분야의 연구와 논의과정을 통해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종사자의 전문성과 고유성을 함의하여 질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현실적 방안을 모색해 나아가야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eong Yun photo

Park, Jeong Yun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