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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만족도에서 소비자 거래비용의 역할 분석:구매고객과 잠재고객 모델 비교Analysis of the Role of Consumer Transaction Costs on Store Satisfaction: A Comparison of Models between Customers and Prospects

Authors
이지은최자영이규혜
Issue Date
Dec-2006
Publisher
한국소비자학회
Keywords
store satisfaction; transaction cost; service quality; multigroup analysis; 매장 만족도; 거래 비용; 서비스 품질; 다중그룹분석
Citation
소비자학연구, v.17, no.4, pp 1 - 22
Pages
22
Journal Title
소비자학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290
ISSN
1226-282X
Abstract
본 연구는 소매 유통에서 거래 비용(transaction cost)이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와 매장 만족도간의 관계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결과, 물리적 환경 서비스품질은 탐색비용에만 영향을 주었고, 인적서비스는 비교평가비용 및 심리적 비용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모든 거래비용이 매장 만족도에 영향을 주었다. 다중그룹분석을 통하여 두 집단 간 모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구매고객 및 잠재고객 집단 간에 모델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구매고객은 잠재고객보다 심리적 비용의 매장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잠재고객은 구매고객보다 탐색비용이 매장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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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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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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