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연친화 교육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교수 행동 분석Analyzing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BehaviorsEmerging in Nature-Friendly Activities with Young Children

Authors
김지혜허윤정조형숙
Issue Date
Oct-2007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nature-friendly education; teaching behavior; 자연 친화교육; 교수행동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2, no.5, pp 307 - 340
Pages
34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5
Start Page
307
End Page
3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542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친화 교육 활동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교수 행동의 양상을 범주화하여 살펴보고 그 교육적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자연친화 교육활동의 교수 행동의 방향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 연구대상 교사들의 교수 행동은 일상 속 자연물에 대한 관심 가지기, 구체적이고 다양한 자연과의 교류 제안하기, 돌봄의 경험 부여하기, 자연을 탐색하는 기회 조성하기, 자료 및 매체 활용하기 등의 5가지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교사들은 자연친화 교육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교수 행동을 시행하였는데 이를 통해 유아들이 자연을 가까이 인식하며 자연과 적극적으로 교감하고 자연을 돌보고 보살피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자연을 탐색하면서 발생되는 과학적 호기심과 문제를 분석적으로 탐구하였고 이를 위한 보조 및 보완, 지지의 수단으로 자료나 매체도 활용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 교수행동 외에 자연을 지나치게 도구화하거나 관광하듯 자연을 둘러보기 등의 몇 가지 교수행동은 자연친화 교육의 교육적 의미를 살리는데 한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연친화 교육에서의 교사의 교수행동의 가능성과 한계를 보여줌으로써 자연친화 교육을 보다 의미 있게 실천하기 위한 교수 전략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