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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융합현상이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Study on the Effect of the Media Convergence Phenomenon on the Non-Face-to-Face Communication Design

Authors
서혜옥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미디어;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메신저; 블로그; 아바타; 이모티콘; media; communication design; messenger; blog; avatar; emoticon
Citation
상품학연구, v.25, no.3, pp 149 - 157
Pages
9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149
End Page
1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650
DOI
10.36345/kacst.2007.25.3.013
ISSN
1226-6132
Abstract
컴퓨터의 정보기술로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은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네트워크 공간에서 자아를 표현하고 있다. 미디어의 융합현상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방법은 단순히 바라보며 느끼는 수동적 속성으로부터 감성적 커뮤니케이션인 능동적 커뮤니케이션의 디자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발전은 유선과 무선,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통해 그동안 매체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공간과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편리성과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확대시키고 있다. 사용자들은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 자신의 감정을 메신저, 블로그, 아바타, 이모티콘 등을 통해 자신을 직접 드러내어 표출하고 있다. 이러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은 유형과 의미, 그리고 자아 표현의 심리적 특성은 융합미디어 환경에서 디자인 방향과 지표를 제공하여야 한다. 미디어를 통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의 심리적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상호작용적 디자인적 특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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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rts > Department of Art &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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