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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3D 게임엔진을 이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에 관한 연구A Images contents production using the real-time 3D game engines

Authors
노승석박진완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Keywords
실시간 3D 게임엔진; 머시니마; 인터렉티브 UCC; 미디어 아트; 저작 도구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0, no.5, pp 79 - 88
Pages
10
Journal Title
디자인학연구
Volume
20
Number
5
Start Page
79
End Page
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687
ISSN
1226-8046
2288-2987
Abstract
PC의 개인보급률의 증가로 인하여 급속도로 성장해 나가는 게임시장과 함께 컴퓨터 성능의 향상에 발맞추어 게임 제작 기술 또한 놀랍게 발전하고 있다. 그 기술 중 게임을 구동하는 엔진 기술, 특히 실시간 3D 게임엔진은 게임 프로그래밍의 핵심이며 게임 제작 기술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제작한 많은 게임 중 캐릭터의 시점을 통해 게임이 이루어지는 방식, 즉 1인칭 액션슈팅 게임(FPS : First Person Shooter)을 통해 발전한 Unreal, Quake와 같은 3차원 상용 게임엔진은 3D 가상환경을 게임에 도입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FPS 장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적인 가상환경을 플레이어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게임엔진 기술은 게이머의 실감형 체험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 3차원 게임엔진의 성능을 가늠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3차원 게임엔진의 기술적인 성과는 게임 제작의 파이프라인에도 영향을 미쳐, 일부 기술자만 접근할 수 있는 장벽을 허물게 된다. 상용 3D 게임엔진의 가장 큰 특징인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치, 즉 프로그램을 알지 못하는 디자이너들도 게임엔진기술을 활용하여 3D 환경을 쉽게 제작할 수 있게 해주는 게임 에디터를 제공한다. 본 저자는 이러한 3D 게임엔진의 용이한 접근성을 이용하여 초기 목적인 게임제작에만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3D 환경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저작 도구로서 활용가치를 높이는데 일조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3D 게임엔진의 이해와 이를 이용한 프로덕션 디자인과 미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차세대 저작 도구로서 다양한 표현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주제어)실시간 3D 게임엔진, 머시니마, 인터렉티브 UCC, 미디어 아트, 저작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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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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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in Wan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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