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 · 생활 중심 총체적 유아 운동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지성애-
dc.date.available2019-07-31T01:58:01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76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치원 유아들을 대상으로 생활주제를 선정하고, 대상통제운동과 명화감상 및 음악활동을 통합하여 감성·표현적 요소가 포함된 문화·생활 중심 총체적 유아 운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의 음악능력, 공간지각능력 그리고 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대상은 총 84명으로 평균 월령은 70.6개월이었고 유치원 3개 반을 실험집단 1, 2, 3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유아의 음악능력, 공간지각능력, 그리고 운동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PMMA, K-WPPSI, 그리고 MPTYC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ANOVA와 Scheffe 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문화·생활 중심 총체적 유아 운동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1 유아들의 음악능력, 공간지각능력 그리고 운동능력 점수가 명화감상 및 음악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2와 대상통제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3에 참여하였던 유아들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문화·생활 중심 총체적 유아 운동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음악능력, 공간지각능력 그리고 운동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유아교육 현장 적용 타당성을 입증한 것이라 본다.-
dc.format.extent30-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문화 · 생활 중심 총체적 유아 운동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the CultureLife Centered Wholistic Physical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2, no.1, pp 31 - 60-
dc.identifier.kciidART00124696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6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2-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edu-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culturelife centered wholistic physic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motor proficiency-
dc.subject.keywordAuthormusic proficiency-
dc.subject.keywordAuthorspacial-perception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교육-문화-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생활중심 총체적 유아 운동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운동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음악능력-
dc.subject.keywordAuthor공간지각능력-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