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 · 생활 중심 총체적 유아 운동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Development of the CultureLife Centered Wholistic Physical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Authors
지성애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edu-culture; culturelife centered wholistic physic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motor proficiency; music proficiency; spacial-perception ability; 교육-문화; 문화생활중심 총체적 유아 운동교육; 운동능력; 음악능력; 공간지각능력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2, no.1, pp 31 - 60
Pages
30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31
End Page
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764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 유아들을 대상으로 생활주제를 선정하고, 대상통제운동과 명화감상 및 음악활동을 통합하여 감성·표현적 요소가 포함된 문화·생활 중심 총체적 유아 운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의 음악능력, 공간지각능력 그리고 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대상은 총 84명으로 평균 월령은 70.6개월이었고 유치원 3개 반을 실험집단 1, 2, 3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유아의 음악능력, 공간지각능력, 그리고 운동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PMMA, K-WPPSI, 그리고 MPTYC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ANOVA와 Scheffe 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문화·생활 중심 총체적 유아 운동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1 유아들의 음악능력, 공간지각능력 그리고 운동능력 점수가 명화감상 및 음악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2와 대상통제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3에 참여하였던 유아들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문화·생활 중심 총체적 유아 운동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음악능력, 공간지각능력 그리고 운동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유아교육 현장 적용 타당성을 입증한 것이라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