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진화 알고리즘을 적용한 게임 난이도 조절Game Difficulty Controlling using Evolutionary Algorithm

Authors
엄상원김태용최종수심종익김종수
Issue Date
2007
Publisher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Keywords
Game; Artificial Intelligence; Game difficulty control; Genetic Algorithm.; 게임; 진화 알고리즘; 유전 알고리즘; 게임 인공지능; 게임의 난이도 조절.
Citation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no.11, pp 20 - 27
Pages
8
Journal Title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Number
11
Start Page
20
End Page
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862
ISSN
1976-6513
Abstract
본 최근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산업이 바로 게임이고 게임산업은 이미 매년 200~300억 달러 이상의 시장 규모를 보이는 차세대 산업으로 성장했다. 최근 게임산업 혹은 게임에 관한 연구의 초점은 단연 컴퓨터 그래픽이었다. 그래픽 카드 혹은 가정용 게임기의 성능을 보면 실로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이와 같이 게임의 그래픽적인 요소의 기형적인 발전은 외관상으로 한계에 다다른 것으로 보인다. 그래픽 이외에 게임의 다른 요소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게임에서의 인공지능이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법 중 자연계에서의 다윈(C. Darwin)의 적자생존을 모방한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성향 및 게임에 대한 적응도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방법이며 게임 인공지능에 관한 것이다. 유전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게임 중 사용자의 성향을 분석하고 게임에 얼마나 적응하였는지를 판단, 사용자의 게임에 대한 적응도를 평가하여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 혹은 게임에 능숙한 숙련자에게 그에 적당한 난이도를 제공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Tae Yong photo

Kim, Tae Yong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