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간 국내 뉴미디어 연구의 지적 구조 : 광고학연구의 저자 동시인용 분석과 사회 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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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도선재 | - |
dc.date.available | 2019-03-08T06:37:35Z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2005-261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9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뉴미디어 연구가 등장한 시점부터 최근까지 약 20년(1997~2016) 동안 국내 뉴미디어 연구들이 어떻게 진행해 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내용분석 연구들이 저자의 수, 논문 길이, 연구방법, 연구 분야에 관한 단순 빈도와 비율을 제시해주는 것과 달리, 본 연구는 관련 연구들 간의 동시인용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뉴미디어 연구의 학문적 경향 및 지적 구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광고학연구」를 대상으로 뉴미디어 관련연구 191편을 추출하여, 각 논문에서 인용하는 참고문헌 총 3,400개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후 4개 시기로 구분하여 사회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시기별로 1997~2001년은 인터넷 광고 연구들이 대두하기 시작한 “인터넷 연구의 태동기", 2002~2006년은 지각된 상호작용성, 웹사이트 태도 등 뉴미디어에 대한 효과 및 측정이 주요 내용인 “인터넷 연구의 다양화 및 확산기", 2007년~2011년은 모바일 광고의 수요의도와 효과가 주요 관심사인 “모바일 광고 연구”시기, 20012년~2016년은 페이스북 등의 광고효과가 주요 주제인 ‘SNS 연구’시기라는 학문적 경향과 특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표면적인 연구 흐름을 살펴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시기별로 뉴미디어 연구의 경향과 학문적 구조를 깊이 있게 파악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 |
dc.format.extent | 28 | - |
dc.publisher | 한국광고PR실학회 | - |
dc.title | 20년간 국내 뉴미디어 연구의 지적 구조 : 광고학연구의 저자 동시인용 분석과 사회 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1331/jprapr.2018.11.1.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PR실학연구, v.11, no.1, pp 36 - 6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1793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6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6 | - |
dc.citation.title | 광고PR실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hor co-citation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llectual struc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e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network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저자 동시인용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적 구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뉴미디어 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터넷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셜 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 연결망 분석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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