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 평가 간의 차이 비교A Comparison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Ratings on Preschoolers' Behavioral Problems

Authors
강현경조형숙
Issue Date
Apr-2008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문제행동; 유아평가; problematic behaviors; assessment for young children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2, no.2, pp 171 - 193
Pages
23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171
End Page
1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980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 간 평가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알아보고 총체적인 평가의 의미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 것이다.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 평가 간에 차이검증 결과 두 평가 간에 총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해 1%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성별에 따른 평가에서는 남아의 경우는 총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여아의 경우에는 총 문제행동, 내재화, 외현화 문제행동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임상집단에 속한 유아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에서는 총 문제행동에 대해 전체 50명 유아 중 1명(2%)과 외현화 문제행동에서 6명(6%)만이 일치하는 임상점수로 보고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부모뿐만 아니라 교사의 평가정보도 통합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