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생태 그림책을 활용한 자연친화교육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Nature-Friendly Education using Ecological Picture Books on the Child's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and the Child's Social-Friendly Activities

Authors
박성혜조형숙
Issue Date
Oct-2008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ecological picture books; nature-friendly education;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social-friendly activities; 생태그림책; 자연친화교육; 환경친화적 태도; 친사회적 행동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2, no.5, pp 275 - 298
Pages
24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2
Number
5
Start Page
275
End Page
2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132
ISSN
1229-5809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수월하게 적용할 수 있는 생태 그림책을 활용한 자연친화교육을 실시하고 그 적용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은 만 4세 반 유아 2집단을 선정하여 실험집단(33명)과 비교집단(30명)으로 무선 배정하여 2007년 10월 8일부터 2008년 2월 15일까지 16주 동안 매주 3-4회씩 총 56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효과에 의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검사 점수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두 집단의 환경친화적 태도 점수 증가분의 평균과 친사회적 행동 점수 증가분의 평균을 t검증한 결과 각각에 대하여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생태 그림책을 활용한 자연친화교육을 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자연친화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보다 환경친화적 태도증진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