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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의 구 좌표계 표현을 이용한 효율적인 렌더링 방법An Efficient Rendering Method of Object Representation Based on Spherical Coordinate System

Authors
한은호홍현기
Issue Date
Aug-2008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real-time rendering; sperical coordinate system; Cg programming; visibility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8, no.3, pp 69 - 76
Pages
8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69
End Page
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275
ISSN
1598-4540
2287-821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렌더링을 위해 물체를 구좌표계(sperical coordinate system) 상에서 표현하는 새로운 렌더링 알고리즘이 제안된다. 먼저 직교 좌표로 표현되어 있는 물체의 정점을 구좌표로 변환하고, 카메라의 가시 절두체(frustum) 영역 내의 정점을 판단하기 위해 삼각형의 무게중심, 색인(index), 메모리 접근(access) 맵 등의 자료구조를 구성한다. 제안된 방법은 카메라에 의해 보여지는 영역, 즉 렌더링되는 물체의 가시 영역에 해당하는 정점만으로 렌더링한다. 따라서 렌더링 파이프라인에서 고려되는 정점의 개수를 크게 줄여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실험을 통해서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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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Hyun Ki
소프트웨어대학 (소프트웨어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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