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리나라와 미국 대학원에서의 피아노 교수학 전공 운영 및 교과과정 비교 연구Comparison of the Curriculum and Operation of the Piano Pedagogy between the Graduated Courses in the U.S. and those in Korea

Authors
정완규권수미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음악교육학회
Keywords
피아노교수학; 피아노페다고지; 교과과정; 대학원
Citation
음악교육연구, v.35, pp 107 - 149
Pages
43
Journal Title
음악교육연구
Volume
35
Start Page
107
End Page
14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502
ISSN
1229-4179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대학원에 개설된 피아노 교수학 전공 및 교과과정 운영 상태를 조사하고․분석하여 우선 그 실태를 파악하며 이를 미국의 대학에서 운영되는 피아노교수학 전공운영 및 교과과정과 비교해 봄으로써 우리나라에서 대학에서 피아노 교수학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이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이 논문의 방법은 우리나라 8개 대학교 9개 대학원의 피아노 교수학 전공 혹은 피아노연주 전공 전임/주임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이며, 이 중 1개교를 제외한 7개 대학교 8개 대학원에서 응답에 참여하였다(89%). 연구의 내용으로는 기관정보 및 피아노교수학 전공 석사과정 입학전형, 피아노교수학 전공 대학원 교과과정, 피아노교수학 강좌내용, 그리고 피아노교수학 전공강좌에서의 수업참관과 교습경험 등을 조사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