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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휨강성 평가를 위한 비파괴 탄성파 기법의 개발Development of a Nondestructive Seismic Technique for Flexural Rigidity of Concrete Track as Slab Displacement Index

Authors
조미라조성호이일화
Issue Date
2008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Keywords
concrete track; flexual rigidity; nondestructive test; FRACTAL method; SASW method; impulse-response method;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휨강성; 비파괴 평가; FRACTAL 기법; SASW 기법; Impulse-Response 기법
Citation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v.28, no.6, pp 905 - 913
Pages
9
Journal Title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Volume
28
Number
6
Start Page
905
End Page
9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589
ISSN
1015-6348
Abstract
최근 고속전철의 자갈도상에 대한 대안으로 콘크리트 슬래브궤도가 도입되어 고속전철 신규노선에 시공되고 있다. 콘크리트 슬래브궤도는 자갈도상에 비해 내구성, 유지관리 측면에서의 경제성, 열차운행의 안정성 등의 측면에서 우위에 있지만, 우수 및 지하수로 인한 노반강성의 저하, 연약한 원지반의 침하 등으로 인한 슬래브궤도의 처짐은 열차안정성에 치명적인 결함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슬래브궤도의 처짐 지표로서 슬래브궤도의 휨강성을 설정하고, 슬래브궤도의 휨강성을 2차원 영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FRACTAL (Flexural-Rigidity Assessment of Concrete Tracks by Antisymmetric Lamb Waves)기법이라는 비파괴 탄성파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론적 근거 확보를 위하여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에서의 탄성파 시험을 수치해석적으로 모사하여 영향인자 연구를 수행하였고, FRACTAL 기법의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실제 고속전철 슬래브궤도에 적용하여 보았다. 그리고 FRACTAL 시험측선과 동일 측선에서 Impulse-Response 기법과 인접지반에서 전기비저항시험을 수행하여, FRACTAL 기법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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