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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학원에서의 피아노교수학 석사과정 운영 실태에 대한 기초 조사연구A Study on the Exiting Curricula for Piano Pedagogy of Graduate Courses in Korea

Authors
정완규권수미
Issue Date
2008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Keywords
피아노교수학; 교과과정; 피아노; Piano Pedagogy; Curriculum; Guideline; Piano
Citation
이화음악논집, v.12, no.2, pp 26 - 62
Pages
37
Journal Title
이화음악논집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26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726
DOI
10.17254/jemri.2008.12.2.002
ISSN
1229-7690
Abstract
현대적 피아노 교수학의 도입과 이를 적용한 피아노 교육자 양성을 위하여, 지난 1998년 최초로 우리나라 대학원에 피아노 교수학(페다고지)과가 개설된 이후, 2008년 1월 현재, 총 9개 일반 및 특수 대학원에 이 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우리나라 대학원에 개설되어 있는 피아노 교수학과(전공) 교과과정 및 운영 상태를 비교 분석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고 이 과정의 표준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시안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 7개 대학원에 개설되어 있는 피아노 교수학 전공의 소속, 개설년도, 지원 자격, 수업연한, 전형방법 그리고 교과내용, 총 다섯 항목을 연구내용으로 하여 각 대학원의 인터넷 홈페이지 및 각 대학원 요람에 제시된 학과 소개 또는 학칙, 그리고 학과 내규를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조사결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피아노 교수학과가 개설된 소속을 살펴보면 경원대학교, 세종대학교(일반대학원), 중앙대학교, 호서대학교 총 4개교는 일반음악대학원에 그리고 나머지 5개교인 세종대학교(공연예술대학원), 수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한세대학교에서는 특수대학원에 개설되어 있다. 각 대학원의 피아노교수학과 지원 자격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대학원에 개설된 피아노 교수학과들 중 대다수가 피아노 전공 음악대학 졸업자 이외에 비피아노전공자에게도 지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학생선발에 관한 대학원별 전형방법을 살펴본 결과, 공통적으로 크게 서류전형, 구술/면접, 실기전형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외에 추가적으로 피아노 교습실습이나 필기시험을 실시하는 곳도 조사되었다. 하지만 NCKP가 제시하고 외국대학원의 피아노 교수학 전공 학생 선발에서 당연히 요구되는 피아노 연주 전공 석사과정(M.M.)과 동등한 연주 능력이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다는 사실은 우리나라 대학원 피아노 교수학과가 처한 가장 큰 문제점으로 발견된다. 각 대학원의 수업연한은 공통적으로 4-5학기가 소요되며, 일부 대학원에서는 학부과정에서 피아노 전공을 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수과목이나 추가학점을 이수하도록 요구하는 것도 조사되었다. 이 기간 동안 대학원별 졸업 이수 학점을 살펴보면 최저 24학점 이상부터 36학점을 요구하고 있다. 이 총 이수학점을 마치는 동안 학습하게 되는 교과내용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피아노 교수학 교과과정에서는 NASM에서 제공하는 피아노교수학 가이드라인과는 약간 차이를 두고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전공과목(전공실기를 포함한 피아노 교수학 관련과목)과 공통과목(음악이론, 음악사, 음악학 등)에 대한 구분이 명확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졸업과제의 인식에 대한 차이가 심하게 발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결론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이처럼 일반대학원 뿐 아니라 과반 수 이상이 특수대학원 형태를 가지고 운영되고 있는 우리나라 피아노 교수학과가 처한 문제점을 분석해보면, 학부중심으로 운영되는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특성상 일반 대학원에서의 새로운 전공의 운영, 예를 들어 학생 정원의 확보, 교과목 개설과 운영, 각종 규정과 이의 실행에 있어 운신의 폭이 넓지 않은 것이 주된 원인이다. 또 학과설립을 위하여 학생선발 및 교과과정 운영에 있어서 국제적인 기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아노교수학 전공의 피아노 연주 능력이 약화되어 있는 것이 큰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외국대학원에서 볼 수 있는 유연한 운영과 관리가 우리나라 대학원에 적용되고, 동시에 피아노 교수학에 대한 인식을 바로잡아 우리나라 피아노 교수학이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해 나아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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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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