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 능력과 환경친화적 소양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an Integrated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using Nature Sound on Young Children's Musical Capability and Environment Literacy.

Authors
장정애조형숙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nature sound; musical ability; pro-environmental attitude; 자연의 소리; 음악 능력; 환경친화적 소양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5, no.4, pp 303 - 328
Pages
26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303
End Page
3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845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 능력과 환경친화적 소양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북 M시에 소재한 A병설유치원 만5세반 30명을 실험집단으로, B병설유치원 만5세 30명을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 인지 능력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 표현 능력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넷째,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연구에서 구성한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 능력과 환경친화적 소양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