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은둔형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 대한 상담자 접근방향의 형성과정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영미-
dc.contributor.author김동민-
dc.date.available2019-08-07T02:58:19Z-
dc.date.issued2011-08-
dc.identifier.issn1598-206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86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은둔형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 대한 상담자 접근방향의 형성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제 은둔형 인터넷 중독 청소년과 상담관계 형성 경험을 가지고 있는 상담자 8명을 대상으로 서면면접과 심층면접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면접자료를 토대로 합의에 의한 질적 분석(CQR)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내담자의 태도를 저항으로 지각하고 도전감을 느꼈던 상담자들은 초기 탐색단계에서부터 내담자의 태도를 적극적으로 바꾸려는 시도를 하며 관계에 참여하는 ‘초기 탐색 중 변화 시도’의 접근방향을 취하였다. 그러나 내담자의 태도를 저항으로 지각하고 좌절감을 느꼈던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태도가 대인관계 좌절경험으로부터 비롯된 분노 반응이라는 인지적 해석을 한 후 좌절감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이들은 ‘만남의 안정성 확보 후 변화 시도’의 접근방향을 취하면서 점진적으로 내담자의 태도를 바꾸려는 시도를 하였다. 한편, 내담자가 관계의 좌절경험으로 위축되어 있다고 판단한 상담자들은 연민의 감정을 느꼈다. 이들은 현재의 내담자 태도를 바꾸려는 시도를 하는 대신 관계의 안정성에 주력하는 ‘만남의 안정성 확보’의 접근방향을 취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2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상담학회-
dc.title은둔형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 대한 상담자 접근방향의 형성과정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Analysis on the Shaping Process of Counselors' Approach toward Secluded Internet-addicted Youth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5703/kjc.12.4.201108.106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담학연구, v.12, no.4, pp 1069 - 1089-
dc.identifier.kciidART00157989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089-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069-
dc.citation.title상담학연구-
dc.citation.volume12-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은둔형 인터넷 중독 청소년-
dc.subject.keywordAuthor상담자 접근방향-
dc.subject.keywordAuthor합의에 의한 질적 분석(CQR)-
dc.subject.keywordAuthorsecluded Internet-addicted youth-
dc.subject.keywordAuthorcounselors' approach-
dc.subject.keywordAuthor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CQR)-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ong Min photo

Kim, Do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