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지성애 | - |
dc.contributor.author | 김치곤 | - |
dc.date.available | 2019-08-07T02:58:21Z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9-58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87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유아 과학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전문가 집단, 유아교사 등의 협의를 통해 설문지를 개발한 후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과학교육에 대한 일반적 인식, 교육내용, 교수-학습,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연계의 4개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여 총 2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160명 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x^2-검증, t-검증, 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집단 간 차이 분석을 위해 Scheffé 검증을 통해 추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과학교육의 일반적 인식, 교육내용, 교수-학습,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 연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는 교사의 배경 변인 즉 학력, 교육경력, 기관유형 그리고 교사자격 구분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31 | - |
dc.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 |
dc.title |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of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5, no.4, pp 45 - 75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8370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75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45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atus of scie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awar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과학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학교육 실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의 인식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