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지성애-
dc.contributor.author김치곤-
dc.date.available2019-08-07T02:58:21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87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유아 과학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전문가 집단, 유아교사 등의 협의를 통해 설문지를 개발한 후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과학교육에 대한 일반적 인식, 교육내용, 교수-학습,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연계의 4개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여 총 2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160명 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x^2-검증, t-검증, 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집단 간 차이 분석을 위해 Scheffé 검증을 통해 추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과학교육의 일반적 인식, 교육내용, 교수-학습,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 연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는 교사의 배경 변인 즉 학력, 교육경력, 기관유형 그리고 교사자격 구분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31-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of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5, no.4, pp 45 - 75-
dc.identifier.kciidART00158370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75-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45-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5-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status of scien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 awareness-
dc.subject.keywordAuthor유아 과학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과학교육 실태-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의 인식-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