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of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Authors
- 지성애; 김치곤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status of science education; teacher's awareness; 유아 과학교육; 과학교육 실태; 교사의 인식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5, no.4, pp 45 - 75
- Pages
- 31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15
- Number
- 4
- Start Page
- 45
- End Page
- 7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870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유아 과학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전문가 집단, 유아교사 등의 협의를 통해 설문지를 개발한 후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과학교육에 대한 일반적 인식, 교육내용, 교수-학습,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연계의 4개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여 총 2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160명 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x^2-검증, t-검증, 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집단 간 차이 분석을 위해 Scheffé 검증을 통해 추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과학교육의 일반적 인식, 교육내용, 교수-학습,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 연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는 교사의 배경 변인 즉 학력, 교육경력, 기관유형 그리고 교사자격 구분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87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